HOME 로그인 회원등록 내글장바구니주문조회현재접속자Admin
   


        
(5) ... 귀인 이론
귀인 이론(attribution theory)을 체계화한 버나드 와이너(Bernard Weiner, 1935~ )

귀인 이론(attribution theory)을 체계화한 버나드 와이너(Bernard Weiner, 1935~ )ⓒ 커뮤니케이션북스

귀인(歸因)이란, 특정한 행동이 발생한 원인을 추론하는 것을 의미한다. 귀인 이론(attribution theory)에 따르면, 사람들은 자신이 관찰할 수 있는 행동을 바탕으로 귀인 해 태도나 의도를 추론하게 되는데, 이렇게 추론된 내용은 태도 변화의 선행 요인이라고 인식된다. 이때, 개인이 특정 행동을 한 이유를 상황적인 측면에 의한 것이라고 귀인 하는 것을 상황적 귀인이라고 하며, 반대로 개인의 내적이거나 기질적인 측면에 의한 것이라고 귀인 하는 것은 기질적 귀인이라고 한다.

1. 상황적 귀인과 기질적 귀인

상황적 귀인(situational attribution)은 특정 상황에서 발생한 행동의 원인이 그 행동이 발생하는 상황이나 맥락에 의한 것이라고 추론하는 것을 의미한다. 예를 들어, A라는 사람이 살인을 저질렀을 때 그 사람이 살인을 저지른 이유가 불우한 가정환경이나 가난 때문이라고 생각한다면, 이는 A라는 사람의 잘못을 상황적으로 귀인하는 것에 해당한다. 이와 반대로 기질적 귀인은, 특정 상황에서 발생한 행동의 원인이 그 사람 고유의 기질, 즉 성격 문제 때문이라고 추론하는 것을 의미한다. 상황적 귀인과 다르게 기질적 귀인(dispositional attribution)은 A라는 사람이 살인을 저질렀을 경우, 그 이유를 '성격 자체가 흉악해서' 등으로 생각하게 된다. 기질적 귀인과 상황적 귀인의 이러한 차이는 기본 귀인 오류를 발생시키는 가장 기본적인 원인이 된다.

2. 기본 귀인 오류

일반적으로 기본 귀인 오류(fundamental attribution error)는 귀인 효과, 혹은 귀인 오류라고 불리는데, 이는 타인의 행동에 대해 귀인하는 경우 그 사람의 기질적이거나 성격적인 측면을 통해 설명하려는 경향성을 보이는 것을 의미한다. 즉, 다른 사람의 행동에 대해 추론할 때, '그렇게 행동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생각하기보다는, '원래 그런 사람'이라고 생각하는 것이다. 이와 같은 기본 귀인 오류는 자신의 행동과 타인의 행동을 다르게 귀인하는 행위자-관찰자 편향과도 관련된다.

1) 행위자-관찰자 편향

행위자-관찰자 편향(actor-observer bias)은 개인이 자신의 행동을 귀인하는 것과 타인의 행동을 귀인하는 것에 차이가 존재한다는 것을 가정한다. 행위자-관찰자 편향은 귀인 이론을 바탕으로 니스벳(E. E. Jones & R. E. Nisbett, 1971)이 주장한 것으로, 자신(actor)이 한 행동의 이유를 추론하는 상황에서는 그 행동이 발생한 상황적이거나 맥락의 요인을 바탕으로 설명하는 반면, 타인(observers)이 한 행동은 그 사람의 기질적이거나 성격적인 측면을 바탕으로 설명하는 것을 의미한다. 즉, 자신이 한 행동에 대해서는 '내가 그렇게 하고 싶었다기보다는 어쩔 수 없이 그렇게 한 행동'이라고 설명하는 것을 통해 행동에 대한 정당화를 시도하는 반면, 타인이 한 행동에 대해서는 '걔는 원래 성격이 그래'라고 설명하면서, 그 행동이 발생한 상황이나 맥락의 영향력을 무시하는 것이다. 초기의 행위자-관찰자 편향은 귀인 이론을 통해 설명되었으나, 현재는 행위자와 관찰자 사이의 지각된 사회적 거리(social distance)의 차이가 이러한 불일치를 발생시킨다고 설명하기도 한다.

2) 공변 모형

해럴드 켈리(Harold. H. Kelly)는 하이더의 기본 귀인 오류를 확장해, 귀인을 설명하는 더 포괄적인 이론인 공변 모형(covariation model)을 제시했다. 공변 이론에 따르면 사람들은 특정 행동을 여러 번 관찰한 후에, 그 행동과 함께 변화하는 요인들을 고려해 외부 귀인을 할지, 혹은 내부 귀인을 할지를 고려하고자 한다. 이때 사람들은 귀인을 하기 위해 일관성, 합일성, 특이성이라는 세 가지 차원의 정보를 고려하게 된다.

(1) 일관성
일관성(consistency)이란, 행동을 하는 사람이 시간의 변화와 상관없이 특정 상황에서 항상 동일한 행동을 하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어떤 사람이 항상 동일한 브랜드의 우유를 먹는 경우, 일관성이 높은 반면, 특정한 날에만 그 브랜드의 우유를 먹는 경우, 이는 일관성이 낮은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일관성이 높은 정보는 그 사람의 기질적인 특징으로 귀인되는 반면, 일관성이 낮은 정보는 상황적인 특징으로 귀인된다.

(2) 합일성
합일성(consensus)이란 특정 행동이 많은 사람들에게 동일하게 나타나는 것을 의미한다. 즉, 일관성은 '시간'에 따른 개념이라면 합일성은 '사람'에 따른 개념이라고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많은 사람들이 A라는 브랜드의 우유를 좋아할 경우, A에 대한 합일성은 높은 반면, B만 A라는 브랜드의 우유를 좋아할 경우 합일성은 낮다고 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높은 합일성이 발생할 경우, 그 합일성이 발생하는 대상(A 브랜드의 우유)으로 귀인되는 반면, 낮은 합일성이 발생하는 경우, 특정인(A 브랜드를 좋아하는 B)으로 귀인된다.

(3) 특이성
특이성(distinctiveness)은 특정 결과가 특정한 원인이 있을 때만 발생하는 것으로, 이 원인이 없는 경우에는 특정 결과가 발생하지 않는 것을 의미한다. 일반적으로 특이성이 높은 경우, 이는 개인의 특징이나 기질적인 측면으로 귀인되는 반면, 특이성이 낮은 경우 개인의 특징보다는 환경이나 맥락적인 측면으로 귀인된다.

3. 추론적 합리화

추론적 합리화(Inferential Reasoning)의 귀인은 자신의 태도에 대한 추론뿐 아니라, 제품이나 대상에 대해 추론하거나, 이를 설명할 때도 사용된다. 일반적으로 대상에 대한 정보가 불충분할 경우, 사람들은 귀인하는 과정을 통해서 다른 속성에 대해 평가하거나 해석하게 된다. 예를 들어서 '얼굴이 예쁜 여자들은 성격이 좋지 않을 것이다' 혹은 '얼굴이 예쁜 여자들은 성격도 좋을 것이다'라는 사람들의 생각은, '얼굴이 예쁘다'는 속성을 바탕으로 '성격'이라는 다른 속성을 추론한 것이다. 따라서 이 경우 '성격'이라는 특성이 가지고 있는 모호함이 '얼굴'이라는 속성을 통해 귀인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추론적 합리화는, 크게 후광효과(halo effect)라고 불리는 평가 일치 추론과 공변 기반 추론(covariation inference)으로 구분 된다.

1) 평가 일치 추론

평가 일치 추론에 따르면 처음에 지각된 개인의 특징은 그 사람이 가지고 있는 다른 특징들을 해석할 때도 영향을 미치게 된다. 이는 '후광효과(halo effect)'라고 불리기도 하는데, 개인이 한 가지 분야에서 뛰어난 특징을 가지고 있을 경우, 이로 인해 다른 분야에서도 뛰어날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이 평가 일치 추론의 가장 대표적인 예시다(얼굴이 예쁘면, 성격도 좋을 거야). 평가 일치 추론은 우리들이 실제로 발견하지 못한 정보에 대해서 평가하거나, 혹은 부분을 가지고 전체적인 평가를 하는 경우 현재 사용할 수 있는 정보와 일치되는 방향으로 추론이 발생한다는 것을 보여 준다.

2) 공변 기반 추론

평가 일치 추론과 마찬가지로, 공변 기반 추론 역시 추론이 일관적인 방향으로 이루어지게 된다. 공변 기반 추론은 현재 가지고 있는 정보들을 평가에 사용할 수 없는 경우이거나, 그 정보 자체가 모호할 경우에 이루어지는 추론 방식이라고 할 수 있다. 즉, A라는 특징에 대한 정보가 있는 상황에서 이와 관련 있는 B라는 특징에 대해서 평가해야 할 경우, 사람들은 B의 특징이 A와 동일한 방향성을 가질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사람들이 가격이 비싼 제품을 보고서 품질이 좋다고 생각하는 것이 이러한 공변 기반 추론의 대표적인 예시다.

참고문헌

  • Heider, F.(1958). The psychology of interpersonal relations. New York: Wiley.
  • Jones, E. E., & Nisbett, R. E.(1971). The actor and the observer: Divergent perceptions of the causes of behavior. Morristown, N. J.: General Learning Press.
  • Kelley, H. H.(1973). The process of causal attribution. American psychologist, 28(2), 107∼128.

주제어

  • 기본 귀인 오류, 행위자-관찰자 편향, 사회적 거리, 공변 모형, 추론적 합리화, 평가 일치 추론, 후광효과, 공변 기반 추론